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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고 登高

-杜甫風急天高猿嘯哀 渚清沙白鳥飛回無邊落木蕭蕭下 不盡長江滾滾來萬里悲秋常作客 百年多病獨登臺艱難苦恨繁霜鬢 潦倒新停濁酒杯바람이 빠르니 하늘은 더욱 높고잔나비 휘파람 가슴 후비네.물가는 맑아서 흰모래 눈부신데외로이 날아드는 새한마리가없이 둑을 따라 늘어선 나무들떨어져 쌓이는 누런 나뭇잎넘실넘실 밀려오는 가람은 길어끝없이 이어져 흐르는구나만리에 쓸쓸함 가득한 가을날에아직 나그네로 떠돌다보니오랜 탈로 몸과 마음 아프고 쓰려홀로 대에 올라 되돌아 본다 .가난과 못이룬 꿈이 못내 괴로워어느새 살쩍엔 서리앉았네흐린 술에 시름을 잊으려 하여도이기지 못하니 참을 수 밖에

漢詩 한 수 2025.01.31

제 8 강. 증이란 무엇인가?-2

3. 신병종합징腎病綜合徵(nephrotic syndrome)에 먼저 실사를 없애고, 보중익기탕을 교묘하게 써서 효과를 거두다. 이 환자는 법관法官으로 44세의 여성이었습니다. 2001년 6월 10일에 진찰받았는데, 10여일 전에 고단하면서 힘이 없다는 것을 느꼈고, 한 주 전에 하지下肢가 가볍게 붓자, 호남湖南의 어떤 성급省級 병원에서 신병종합징으로 진단받고 코티손(cortisone)치료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호남의과대학의 몇 군데 부속의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았는데, 모두 호르몬치료를 할 것을 권유받았습니다. 이분은 호르몬 요법으로 체형이 바뀔까 봐 겁을 냈는데, 여자는 아름답기를 바라고 현재의 여성은 모두 이래서, 병이 낫지 않더라도 몸매가 나빠지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

제 8 강. 증이란 무엇인가?-1

제8강. 증證이란 무엇인가?-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의 임상운용으로 본 증證의 개념한의학개론에서는 “증證”을 이렇게 해석하고 있습니다.“증은 질병과정 중에서 나타난 어떤 하나의 단계가 가진 본질과 정체整體와의 연계를 반영하는 한의학 진단개념으로, 그것은 병인病因, 병위病位, 병성 病性, 병세病勢, 병정病情, 병기病機등의 요소를 종합하여 추상해 낸 명사이다.” . 아마도 다른 여러 교재들의 해석도 이와 별로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한의학에서 말하는 “증證”을 인식해야 할까요? 본질에 있어서 한의학과 양의학은 매우 다릅니다. 양의학은 동물실험을 통하여 질병의 특성을 파악하고, 치료법을 연구하며, 사람 전체를 보기보다는 병이 나타난 부분에 집중하고, 정확한 수치로 질병을 판단하고 기계적, 물리적,..

맺는 말

이 책의 첫 머리에 나는 일찍이 여러 번 양진녕杨振宁교수를 언급하였다. 비록 양 교수께서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들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그를 위대한 물리학자이면서 지자智者로서 존경하는 데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십여 년 전 사형師兄이신 류방刘方이 내게 양 교수가 쓰신 《독서교학사십년 读书数学四十年》이란 책 한 권을 보내 주신 적이 있었다. 어제 우연히 그 책을 떠들어 보다가 글자들에 빽빽이 동그라미가 쳐져 있고 책장의 빈 곳에 책을 읽은 감상과 느낀 점을 적어 놓은 곳을 보게 되었는데 나도 모르게 가슴이 먹먹해지면서 눈물이 흘러 오랫동안 마음이 가라앉지 않았다. 그때의 심정은 무척 복잡하여 지금 여러분들에게 모두 분명하게 전해 드릴 수는 없다. 하지만 한 가지 전해 드릴 수 있는..

궐음병 강목-7

2.궐음의 처방을 어떻게 할 것인가?-궐음방의厥阴方义(1)궐음 처방의 원칙은 어떻게 세워야 하나?-궐음적입방원칙厥阴的立方原则 궐음병厥阴病의 여러 문제들은 실제로는 모두 궐음의 본성本性을 제대로 쓰지 못해 나타나므로 궐음병을 치료하여 궐음병을 완전히 없애도록 하는 것은 당연히 궐음의 본성을 어떻게 회복시키는지에 달려있을 수 밖에 없다. 궐음은 어떤 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앞에서 우리가 이야기했던 여러 문제들이 바로 궐음의 본성인 것이다. 그리고 이 본성은 궐음병의 욕해시欲解时에서 부터 욕해시에 어울리는 방方에 이르기까지 서로 가장 절실하게 관계되어 있다. 일단 궐음이 근본적인 의미에서의 고유한 시방时方 속성을 잃어버리면 궐음병이 바로 따라 발생한다. 그래서 우리가 궐음에 처방하는 것은 실제로 그 ..

궐음병 강요-6

三、궐음병시상厥阴病时相 궐음병시상厥阴病时相은 주로 328 조의 “궐음병욕해시厥阴病欲解时,종축지묘상从丑至卯上”이 강요纲要가 된다. 축丑에서 묘卯에 이르는 시간은 하루 가운데서는 새벽 1 시에서 오전 7시 까지이며, 한 달로는 초 사흘부터 그 뒤로의 7 일 반半이며, 한 해로 보면 음력 12월에서 2 월 까지이다. 궐음병이 축인묘丑寅卯에 욕해한다는 의의에 관해서는 두 방면으로 나누어 토론해 보겠다. 1.축시는 무엇을 뜻하는가?-축시의丑时义(1)이음이 다 끝나다.-양음교진两阴交尽 궐음병욕해시厥阴病欲解时는 축丑에서 시작하는데, 그래서 축丑은 궐음厥阴에 매우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축丑은 한 해에서 겨울의 마지막에 해당한다. 한 해 사철 가운데 봄, 여름은 양阳이 되고, 가을, 겨울은 음阴이 되어..

궐음병 강요-5

2.기상당심气上撞心,심중동열心中疼热 여기서 우리는 먼저 하나의 문제를 알아두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상한론伤寒论》중에 말한 심心이 과연 무엇을 가리키는가 하는 것이다. 당연히 심心이 가리키는 직접적인 뜻은 오장의 하나인 심心이지만, 《상한론伤寒论》속에서는 이 오장으로서의 심이 아닌 경우를 더 많이 보게 되는데, 그것이 말하는 것은 바로 심과 서로 대응되는 체표의 어떤 부위이다. 심心이 가리키는 곳과 관계된 것으로는 대체로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직접 심을 말하는 것으로 심 말고는 다른 부위를 가리키는 말이 덧붙지 않는다. 심계心悸,심번心烦,심란心乱등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우리가 이런 심계心悸,심번心烦,심란心乱등에 확실한 부위를 정해주기는 어렵다. 둘째는 심하心下인데, 심하비心下..

궐음병 강요-4

二、궐음병제강厥阴病提纲 궐음병제강은 주로 326조 “궐음지위병厥阴之为病,소갈消渴,기상당심气上撞心,심중동열心中疼热,기이불욕식饥而不欲食,식즉토회食则吐蛔,하지리부지下之利不止。”의 내용으로 펼쳐 나가겠다. 326 조는 궐음병의 제강조문이자 궐음병의 병기조문病机条文이기도 한데, 육경六经의 제강조문 가운데 가장 길다. 아래서는 조문에서 말하는 여러 증후를 나누어 토론해 보겠다. 1.소갈消渴(1)소갈은 무슨 뜻인가?-소갈범의消渴泛义 궐음제강厥阴提纲 조문에서 처음으로 강술讲述한 증证이 바로 소갈消渴인데,소갈消渴이란 무슨 뜻일까? 갈渴은 바로 구갈口渴이란 것은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어떤 사람은 목이 말라도 반드시 물을 마시고 싶은 것이 아닐 수도 있고, 혹은 약간 목만 축여도 괜찮기도 한데 그래서 구갈..

궐음병 강요-3

(2)나무는 무엇을 뜻하는가.-목의木义 ①나무는 굽혔다 폈다 한다.-목왈곡직木曰曲直 풍风의 뜻은 이미 위와 같이 말했는데, 그러면 목木에는 어떤 뜻이 있는가? 가장 앞서는 하나의 의미는 바로 《상서尚书·홍범洪范》에서 말하는 “목왈곡직木曰曲直”이다. 곡직曲直은 나무의 특성 중 하나로 모든 식물들은 다 곡직曲直의 성질을 가진다. 그런데 오행 중 다른 부류 들은 모두다 곡직曲直의 성질은 가지고 있지 않다. 《소문素问·음양응상대론阴阳应象大论》에서 “동방생풍东方生风,풍생목风生木,목생산木生酸,산생간酸生肝,간생근肝生筋。”이라 했고 또 “신재천위풍神在天为风,재지위목在地为木,재체위근在体为筋,재장위간在藏为肝。”이라 했다. 그래서 몸에 있어서의 이 근筋과 장藏에 있어서의 이 간肝은 다 곡직曲直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궐음병 강요-2

4.궐음운기의厥阴运气义 운기运气로 보면 궐음厥阴은 하늘에서는 바람이고, 땅에서는 나무이므로 합해서 궐음풍목厥阴风木이라고 한다. 아래서는 풍목风木 두 관점에서 궐음의 운기문제를 토론해 보겠다. (1)바람은 무엇을 뜻하는가. -풍의风义 ①바람은 천지의 변화를 나타낸다.-풍자천지지사风者天地之使 바람은 육기六气 가운데서 매우 특수한데, 바람이 동방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든 모두 바람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영추灵枢》에 “구궁팔풍九宫八风”이란 편篇이 있는데 전문적으로 팔방八方에서 불어오는 여덟 종류의 바람을 다루고 있다. 곧 남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대약풍大弱风이라 하고,서남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모충谋风, 서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강풍刚风, 서북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절풍折风, 북방에서 ..